일일 방문횟수 1000명의 네이버애드포스트 구글애드센스 수익비교
네이버 블로그 & 애드포스트
드디어 월 100,000원을 찍었습니다. 1년 2개월 만에 정말 어렵게 넘겼네요. 그동안 들인 공을 생각하니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일일 방문객은 약 1400명입니다. 열심히 포스팅하고 관리는 하는데 경쟁이 과열되어서 그런지 방문 횟수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음 티스토리 & 애드센스
애드센스 이번 달 수익은 약 35달러 정도 됩니다.
일일 방문자수는 약 340명 정도 되네요.
네이버 블로그 일방 천명 이상일 경우
블로그 주제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월 5~10만 원 사이일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일방 천명이라도 맛집 이런 주제 들은 수익 자체가 엄청 낮습니다. 특성상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낮기 때문이죠.
다음 티스토리가 천명 이상일 경우
현재 제 블로그를 비율로 따져보면 천명일 경우 약 100달러 정도 일 것으로 보입니다. 환율을 따지면 11만 원 정도 될 것 같네요.
따지고 보면 수익은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티스토리나 방문객 대비 수익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발행 글 수를 따지면
네이버는 하나의 글에 하루 평균 2명이 들어오고 티스토리는 하루평균 3명이 들어옵니다. 단순 통계상으로는 노력 대비 티스토리가 유리합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비해 좀 까다롭다
- 포스팅 플랫폼이 다양하지 않음.
- 구글 노출이 되어야 조회수가 어느 정도 나옴.
티스토리 본캐가 저품질 먹으면서 새로 키우고 있는 티스토리 부캐입니다. 11월부터 관리를 들어가니 유입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문자수가 4배 폭증했습니다. 구글 노출이 되지 않아도 잘 크지만 미래를 내다보면 구글노출이 꼭 필요합니다. 구글노출이 잘되기 시작하면 방문 횟수는 최소 2배는 늘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노출은 어떻게?
이건 방법이 없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해도 일주일이 넘게 유입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개선책은 양질의 포스팅으로 구글의 크롤링에 걸려서 좋은 판정을 받는 수밖에 없겠네요. 좀 더 빨리 원하신다면 구글 노출 방법을 검색해서 좀 더 노력해보시길 바랍니다.
애드센스 승인은
일단 구글 노출부터 되고 나서 기대해 보셔야 합니다. 구글 검색도 안되는데 애드센스를 승인해 줄리는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장점은
네이버 블로그는 체험단 기회가 많습니다. 저의 경우 현재 일주일에 1~2개 정도의 체험단을 하고 있습니다. 강남 맛집체험단, 레뷰, 디너의 여왕, 택배의 여왕, 뷰티의 여왕 등 업체가 많은데 한번 걸리기가 힘들지 한번 걸려서 성의 있게 포스팅하면 당첨확률이 높아집니다. 12월에 올려야 할 리뷰만 벌써 6개입니다... 저는 보통 제 가사는 지역 맛집체험단을 주로 하는데 가족을 데리고 가서 자비 더 들여서 외식한다는 개념으로 다녀오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비해 경쟁도 덜 치열하고요. 아무래도 국내는 아직도 네이버가 검색사이트는 1등이고 글쓰기 등 플랫폼이 편하고 좋아서 상대적으로 불편한 티스토리에 비해 유입이 적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에서 넘어오는 사람과 둘 다 운영하는 사람도 있어서 점점 치열해지기는 하지만. 앞으로 구글은 계속 독점 형태로 커져 나갈 것이기 때문에 먼 미래는 구글을 보고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