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형탈모

원형탈모치료제(New Treatment for Alopecia Areata) CTP-543

반응형

 

코로나_백신_탈모
코로나백신_탈모

원형탈모치료제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Alopecia areata after COVID Vaccine)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로 위 사진과 같이 원형탈모 증상을 겪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순으로 사례가 많더군요. 뭐 여하튼 인과관계는 인정받을 수 없고 많은 분들이 탈모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원형탈모치료제에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그리고 baracitinib, ritlecitinib 등등 외에도 원형탈모치료제가 개발 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CTP-543입니다.

CTP-534

미국 제약사 Concert Pharma에서 개발하고 있는 원형탈모치료제입니다. 타 원형탈모치료제 후보군(바리시티닙, 리틀레시티닙)과 마찬가지로 JAnus Kinases 억제로 치료하는 기전이며 JAK1과 JAK2를 억제합니다. 제약사 설명에 따르면 CTP-543은 또 다른 JAK 1,2 억제제인 ruxolitinib의 변형한 형태라고 합니다.

Janus kinases(JAKs)

깊게 파고들면 복잡하고 그냥 면역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 그룹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원형탈모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약 자체도 면역을 억제하는 기전의 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약사 Concert Pharma

Headoffice : 미국, 메사츠주, Lexington에 위치해있습니다. 설립은 2006년에 했으니 약 15년 정도의 역사를 가진 제약사입니다. 미국 증시 나스닥에 상장되어있는 회사입니다.

출처 : 다음

시총은 대략 한화 1600억 원 정도로 소형 제약사입니다. 최근 몇 주 동안 주가가 많이 요동쳤네요. 매출은 2019년 적자였다가 2020년부터 회복하고 있습니다.

 

 

Concert Pharma Pipe line

제약사의 가장 중요한 정보인 파이프라인(pipeline)입니다. 특이하게 웹사이트에 소개된 PIPE LINE 제품이 CTP-543밖에 없네요. 보통 여러 개가 뜨는데... 하나에 사활을 거는지.. 제약사 웹사이트에 따르면 CTP-543에 대해 이렇게 언급합니다.

"Our innovative approach has resulted in multiple drug candidates that offer improved ways to target a broad range of disease areas. Our lead product cadidate is in late-stage development for the treament of alopecia areata, a serious autoimmune dermatological candition. We are also assessing a number of earlier-stage pipeline candidates.

대략 번역하면 CTP-543의 개발 막바지에 있다는 말입니다. 웹사이트에 따르면 현재 3 상중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아시겠지만 3상이면 임상실험 중 마지막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CTP-543 임상 Open-label trial

Extension Study to Evaluate Safety and Efficacy of CTP-543 in Adults with alopecia areata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위 제목을 구글에서 구글링 하시면 됩니다. 여하튼 이 실험의 내용은 장기 복용했을 때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오픈라벨 실험입니다. 약 1000명을 대상 2019년 4월부터 시작하고 예상 완료시기는 23년 5월입니다.

CTP-543 임상 2상 Second Clinical trial

149명 대상 24 weeks CTP-543을 12mg 하루에 2번(BID) 복용한 피 실험자 중 58%가 평균 50% 이상의 모발회복률을 보였으며 위약군(Placebo)은 9%가 회복하였다. 8mg 복용 군은 47%, 4mg은 50% 이상 모발을 회복하였다고 하며, 부작용의 경우 두통, 비인두염, 상기도 감염, 여드름 등이었으며, 심한 부작용은 안와봉와염이었습니다.

CTP-543 임상 3상 Third Clinical trail

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4518995

실험명 THRIVE-AA1, 20년 11월 3일부터 시작, 22년에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피실험자는 708명의 캐나다 및 유럽인이며 평균 나이는 18~65세입니다. 24주 동안 CTP-543을 12mg, 8mg, placebo 3군으로 나누어서 실험한다고 하네요.

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4797650 
실험명 THRIVE-AA2입니다. 3상 2차라고 보시면 되고 21년 중간부터 시작이라고 했는데 최근에 시작했다는 뉴스가 없네요. 피실험자는 440명 대상이고 임상 3상 1차와 마찬가지로 12mg, 8mg, placebo 3그룹으로 나누어서 24주간 하루 2번 복용으로 실험한다고 합니다.

CTP-543의 미래

이렇게 3상까지 진행한다고 하였지만 정식 임상실험 결과가 등록된 실험이 없습니다. 다 실험 중이거나 실험 예정인 임상입니다. 제약사에서는 뭔가 믿음을 가지고 3상을 진행한다고 발표했지만 대부분 Clinical trial에 가면 3상은 아직 피실험자 모집 중인 것 같습니다. 임상 2상 조차도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된 소식이 19년 10월이 마지막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아직 기대를 가지기엔 이르다입니다. 3상 결과까지 잘 나와서 FDA 승인이 난다면 대박이 날 겁니다. 당연히.. 세계 최초로 승인을 받은 것이니까. 그러나 화이자(pfizer), 일라이 릴리(lily) 같은 대형 제약사도 JAK 억제 형태의 원형탈모치료제를 개발 중인데 3상까지 효과를 입증하여도 심각한 부작용(혈전, 악성종양 등)에 대한 안전성을 설득하지 못하여 매번 허가를 퇴짜 맞고 있습니다. 과연 CTP-543의 운명은 어떨까요? 임상계획만 보면 회사의 사활을 걸 정도로 대규모 임상인 것 같은데.. 과연 자신한 만큼 결과가 나올지 지켜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