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약

원형탈모신약후보 에트라시모드(Etrasimod for alopecia areata)

반응형

 

원형탈모(alopecia areata)는 난치성 질환이고 현재 정식 허가받은 치료제가 없습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 맞은 후에 원형탈모 온 사례가 더러 나와서 원형탈모치료제에 대한 관심이 훨씬 더 높아졌습니다. 최근 의약뉴스에서 봤는데 Arena Pharma에서 개발 중인 원형탈모 신약 후보물질인 Etrasimod에 대해 언급하더군요. 제가 최근에 들어본 적이 없는 신 물질이었기에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에트라시모드 Etrasimod

Etrasimod는 면역 및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해 개발 중인 약물입니다. 면역기능의 구성요소들을 유지하면서 염증 부위들의 림프구 레벨 (lymphocyte level)을 부분적으로 가역적으로 감소시키도록 설계된 하루 1회 경구용, 스핑고신 1 인산염 수용체(SP1) 조절제, 입니다.

제약사

에트라시모드의 제약사는 아레나 파마슈티컬스(Arena Pharmaceuticals).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 소재한 제약사입니다. 나스닥에 2000년 상장한 제약사로 현재 시가 총액은 4.4조 원이며 주가는 등락폭은 크지만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며 오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자체는 큰 제약사는 아닙니다. 한국과 비슷한 시가총액은 한미사이언스 정도 되겠군요. 화이자가 시가총액이 300조 정도 되니 뭐.. ㅎ

개발 현황

타 원형탈모 신약과 마찬가지로 에트라시모드 역시 처음부터 원형탈모치료제로 개발한 것은 아닙니다. 처음 치료제로 개발한 적응증은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입니다. 현재 임상 3 상중에 있습니다. 그 외에도 크론병(Crohn's disease) 2~3상, 식도염(Eosinophilic Esophagitis) 2상, 아토피(Atopic dermatitis) 3상, 원형탈모(Alopecia areata) 2상 등 다양하게 적응증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직 정식적으로 허가받은 적응증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원형탈모에 대한 제약사 소식 현황

제약사 웹사이트 피셜에 의하면 21년 7월이 최종업데이트된 내용으로 In july the phase 2 trial for etrasimod in alopecia areata was amended to add a 3mg cohort and expand patient population subtypes, toplie data expected 2H 2022(21년 7월에 임상 2상이 시작하고 주요결과는 22년에 나올예정이다.) 이후 업데이트 된 내용은 없습니다. 제약사 피셜에 의하면 지금쯤 임상 2상이 시작되었다고 기사가 나와야 하는데.. 음.. 어찌 된 일일까요?

 임상 2상 내용

임상 1상 내용은 아무리 찾아봐도 없습니다. 다만 Clinical Trials에 들어가 보니 Etrasimod 임상 2상에 대한 내용을 조금 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현재는 Recruiting(피실험자 모집 중)이었습니다. 실험은 시작되지 않은 걸로 보입니다.

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4556734?term=ETRASIMOD&draw=2&rank=7

임상 2상 내용은 남녀 18~70세의 원형탈모 환자 78명을 대상, 24주간, 3개의 그룹(Etrasimod 2mg, 3mg, Placebo)으로 실험을 하며 실험 시작 시기는 2020년 8월로 나와있습니다. 이 내용은 제약사 웹사이트에 나와있는 임상 시작 시기(21년 7월)와 상이한데 아무래도 웹사이트에 있는 내용이 더 최신이겠죠? 초기에 등록되었다가 어떤 이유로 임상이 딜레이 된 듯합니다. 아마도 피실험자를 모으는 게 힘들지 않을까 하네요. 

지극히 개인적인 전망

임상 1상 내용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가타부타 말씀드리기가 상당히 애매한 수준입니다. 다른 원형탈모치료제 후보약물과 비슷하게 에트라시모드 역시 타 질환 치료부터 시작했는데 궤양성 대장염, 아토피 등 타 후보약물과 비슷한 적응증을 보이고 있습니다. 임상 2상이 시작도 못했으니 거의 정보는 없다고 보시면 되고요.. 2상은 2022년에나 시작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여하튼 2상 결과가 나와야 어떻게 희망을 가질지 없을지 판단이 가능할 것 같네요. 타 원형탈모치료 후보약물들 Bricitinib, Tofacitinib 등 JAK억제 제등이 부작용에 대한 안전성을 넘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는데 과연 새로운 기전의 이 약은 어떨지요. 기대가 됩니다. 원형탈모치료의 game changer가 될 것인지 ,, 아니면 그저 만년 후보약물 중 하나가 될 것인지.. 일단 2상 결과가 나오면 알게 되겠죠? 

 

반응형